언어/JavaScript Deepdive

14장 :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

MellowHoney 2024. 3. 31. 22:3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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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bject 생성자 함수

  •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함수
  • 생성자 함수 = new + function
const person = new Object();
  • 인스턴스(instance) : 이때 생성된 객체 (person이 인스턴스)
  • Object 외에도 String, Number, Boolean 등의 생성자 함수 제공

생성자 함수

  • 객체 생성(빌트인) 생성자
//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
const strObj = new String('Lee');
console.log(typeof strObj); // object
console.log(strObj);        // String {"Lee"}

//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
const numObj = new Number(123);
console.log(typeof numObj); // object
console.log(numObj);        // Number {123}

//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
const boolObj= new Boolean(true);
console.log(typeof boolObj); // object
console.log(boolObj);        // Boolean {true}

//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(함수) 생성
const func = new Function('x', 'return x * x');
console.log(typeof func); // function
console.dir(func);        // ƒ anonymous(x)

//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(배열) 생성
const arr = new Array(1, 2, 3);
console.log(typeof arr); // object
console.log(arr);        // [1, 2, 3]

//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(정규 표현식) 생성
const regExp = new RegExp(/ab+c/i);
console.log(typeof regExp); // object
console.log(regExp);        // /ab+c/i

//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
const date = new Date();
console.log(typeof date); // object
console.log(date);        // Mon May 04 2020 08:36:33 GMT+0900 (대한민국 표준시)

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문제점

  •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 기술 필요
  • ex) circle이라는 객체 여러개
const circle1 = {
  radius: 5,
  getDiameter() {
    return 2 * this.radius;
  }
};

console.log(circle1.getDiameter()); // 10

const circle2 = {
  radius: 10,
  getDiameter() {
    return 2 * this.radius;
  }
};

console.log(circle2.getDiameter()); // 20

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의 장점

  •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(클래스)처럼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여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객체 여러 개를 간편하게 생성 가능 (원본에 대한 복사본 생성 느낌)
  • ex) circle이라는 객체 한개
function Circle(radius) {
  this.radius = radius;
  this.getDiameter = function () {
    return 2 * this.radius;
  };
}

const circle1 = new Circle(5); // 10
const circle2 = new Circle(10); // 20

객체 여러개를 객체 리터럴로 정의할 때보다 간편하게 생성 가능 (함수 하나만 정의해 놓고 new연산자와 같이 생성자 함수로 객체 생성)

  • 생성자 함수는 일반 함수와 동일한 방법으로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 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
  • new연산자 같이 안쓰면 생성자 함수가 아닌 일반 함수로 동작

this

  • this : 자기 참조 변수
  • this가 가리키는 값 바인딩은 함수 호출 방식에 따라 동적으로 결정함수 호출 방식 this가 가리키는 값(this 바인딩)
    일반함수 전역 객체
    메서드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
    생성자 함수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
    인스턴스 : 일반적으로 실행 중인 임의의 프로세스, 클래스의 현재 생성된 “객체”
// 함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될 수 있다.
function foo() {
  console.log(this);
}

//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
//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 window, Node.js 환경에서 global
foo(); // window

// 메서드로서 호출
const obj = { foo }; // ES6 프로퍼티 축약 표현
obj.foo(); // {foo: ƒ}

//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
const inst = new foo(); // foo {}

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생성 과정

  • 생성자 함수의 역할: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(클래스)으로서 동작 인스턴스 생성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(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)
  • 함수 내부에 인스턴스 생성및 반환하는 코드가 없어도 JS엔진은 암묵적인 처리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.
    1. 인스턴스 생성과 this 바인딩 (런타임 이전에 암묵적으로 빈 객체 생성, 이 빈 객체는 인스턴스이고 this에 바인딩)
    2. 바인딩 --> 변수 이름(식별자)와 을 연결하는 과정 (this라는 식별자)
    3. 인스턴스 초기화 (런타임에 코드가 한줄 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 되어 있는 인스턴스(객체) 초기화)
    4. 인스턴스 반환 (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를 암묵적으로 반환)
function Circle(radius) {
  // 1.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
	console.log(this); // Circle {}

  // 2.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
  this.radius = radius;
  this.getDiameter = function () {
    return 2 * this.radius;
  };

  // 3.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
	// return {}; // 명시적 반환 - 동작 훼손
}

// 인스턴스 생성.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
const circle = new Circle(1);
console.log(circle); // Circle {radius: 1, getDiameter: ƒ}

3번의 과정에서 만약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명시한 객체가 반환되고, 원시값 반환 시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

생성자 함수 내부에선 return문을 반드시 생략 ⇒ 생성자 내부 함수의 기본 동작 훼손 가능성 X

내부 메서드 [[Call]]과 [[Construct]]

  • 함수 선언문 또는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가능 ( = new와 같이 호출하여 객체 생성한다는 말)
  •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같이 동일하게 동작 BUT 유일한 차이점 : 일반객체는 호출 불가능, 함수는 호출 가능
// 함수는 객체다.
function foo() {}

// 함수는 객체이므로 프로퍼티를 소유할 수 있다.
foo.prop = 10;

// 함수는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소유할 수 있다.
foo.method = function () {
  console.log(this.prop);
};

foo.method(); // 10
  • 함수 호출 시: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[[Call]]이 호출 --> 이것을 가지고 있는 함수 객체는 callable
  • 생성자 함수 호출 시: 내부 메서드 [[Construct]]가 호출 --> 내부 메서드를 가지고 있는 함수 객체 : constructor, --> 내부 메서드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함수 객체 : non-constructor
  • 모든 함수 객체는 callable이지만 constructor일 수도 있고 non-constructor일 수도 있다.

constructor와 non-construcor 구분

  • constructor: 함수 선언문, 함수 표현식, 클래스
  • non-constructor: 메서드(ES6 메서드 축약 표현), 화살표 함수
  • non-constructor인 메서드 및 함수는 new연산자와 같이 사용하였을 시, TypeError발생
  • 객체의 메서드로 정의할 시, 메서드 축약표현이 아닌 함수형식(x: function() {})으로 정의한 것들은 일반 함수로 정의되어 constructor이다.
  •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란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 만을 의미한다.

new 연산자

  • new 연산자와 함께 함수를 호출하게 되면 내부 메서드 [[Call]이 호출 되는 것이 아니라 [[Construct]]가 호출된다. 단 이 경우 함수는 non-constructor가 아닌 constructor이어야 한다.

생성자 함수는 파스칼 케이스(PascalCase)로 명명하여 일반 함수(basicFuction)와 구별할 수 있도록

new.target

  • 파스칼 케이스(PascalCase)로 해도 실수할 경우를 대비한 메타 프로퍼티.
  • this와 유사 : constructor인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 지역변수와 같이 사용된다.
  •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면 함수 내부의 new.target은 함수 자신을 가리킨다. new 연산자 없이 일반함수로서 호출된 함수 내부의 new.target은 undefined다.
function Circle(radius) {
	//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.target은 undefined
	if (!new.target) { 
		//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를 재귀 호출하여 생성된 인스턴스 반환
		return new Circle(radius); 
	}
}
  • ES6에서 도입되어 IE는 지원하지 않아서 아래의 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을 사용하기도 함.

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

if (!(this instanceof Circle)) { return new Circle(radius);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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